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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미국주식
프로테라(PTRA, Proterra) 22년 2분기 상세 어닝 및 컨퍼런스콜 내용 본문
분기 매출 : 74.56M(예측 72.21M) 어닝 비트
분기 EPS : -0.19$(예측 -0.19) 컨센부합 - (재무제표, yahoo finance 기준)
(Basic eps입니다. 시킹알파의 -0.38은 dilluted된 eps로 dilluted eps로 기사를쓰고 나중에 슬쩍 basic으로 고쳐놓더군요. 저번 분기도 dilluted eps는 -0.43 인데 시킹알파 홈페이지엔 -0.23으로 되어있음)
· 배터리 생산량 79MWh ->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3.7% 감소
· 상용차 OEM에 제공된 배터리 348세트-> 전년 동기 대비 1060%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21% 증가
· 버스 판매 대수 52대 -> 전년동기대비 4% 감소 / 이전 분기 대비 30% 증가
· 매출 74.56m ->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 / 이전분기대비 27% 증가
· 영업마진 1% -> 이전분기 대비 5.8%p 증가
상품 판매원가 비용및 기타서비스 판매원가 비용의 퍼센티지가 이전 분기보다 많이 줄었습니다. 매출이 27% 증가한거에 반해, 각각 20%, 12%밖에 증가하지 않았네요. 쉽지 않은 매크로 환경에서도 판매원가비용을 낮추어 영업마진을 약 6%나 끌어올렸습니다. 이부분은 아주 긍정적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아직 규모의 경제가 형성되지 않아, 마진부분은 갈길이 멀어 보입니다. 하루빨리 사우스캐롤라이나 그리어의 배터리공장이 오픈되어 마진을 끌어올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대차대조표는 딱히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영업손실만큼 단기투자에서 빠지고, 현금이 살짝 늘었으며, 재고가 조금 늘었습니다. 재고부분은 수요부족이 아니라, 앞으로의 제조 및 공급망 대비의 일환으로 지극히 전략적인 선택이라고 합니다.
총 현금성자산은 523M으로 이전 599M에서 영업손실 및 재고증가량을 합한 66M만큼 줄었습니다.
Proterra Powered 부분
2022년 6월 30일까지 OEM 파트너를 위해 1,000대 이상의 차량용 배터리 시스템을 제공했습니다. 아직 생산 중이거나 최종 사용자에게 운송 중인 일부 프로토타입 및 차량을 파악하는 동안 기본 킬로와트시 배터리 용량 전력은 이제 Proterra Transit 차량보다 OEM 파트너를 위해 더 많은 차량에 배터리를 제공했습니다.
2022년 2분기에 우리는 20개 이상의 차량 프로그램을 다루는 12개 이상의 OEM과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분기에 15개의 서로 다른 OEM에 배터리 시스템을 제공했으며 그 중 4개는 시리즈 생산에 있었고 나머지 프로토타입은 현재 또는 잠재적 파트너를 위해 제공되었습니다.
시리즈 생산의 전체 차량 프로그램이 2분기에 당사 볼륨의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아직 개발 단계에 있는 다른 많은 차량 프로그램이 지난 몇 달 동안 몇 가지 중요한 이정표를 달성했습니다. Van Hool은 당사의 배터리 시스템을 사용한 최초의 전기 이층 버스를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indiscernible] 생산 검증 차량에 배터리를 공급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몇 주 동안 우리는 트레이 베드와 트레이 연료 전지 EV 차량 모두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Nikola에 배송했습니다.
배터리 생산은 전력 및 운송 공급 모두를 포함하여 전년 대비 상당한 성장을 계속했습니다. 우리는 2021년 2분기에 생산한 41메가와트 시간의 거의 두 배인 79메가와트시의 배터리를 2분기에 생산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누적 650메가와트 이상을 생산했습니다. 상업용 및 산업용 고객과 차량을 위한 몇 시간의 대용량 배터리.
Proterra Energy 부분
그러나 Proterra Energy에서는 상당한 공급망 제약이 2분기 실적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충전 하드웨어의 지속적인 부족 외에도 이제 우리는 스위치기어 2의 부족에도 대처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2022년 1분기 3.3메가와트에서 단 300킬로와트 감소한 3메가와트의 DC 고속 충전 솔루션을 제공하고 2021년 2분기의 4.6메가와트와 비교하여 3메가와트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당사의 차량 전용 메가와트 규모 충전 솔루션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습니다.
캐나다 BC Transit의 주문으로 강조된 구간별 운송에 대한 기본 수요 외에도 메가와트 규모 요금과 10개의 Zx5 전기 운송 버스 주문이 있습니다. 우리는 2분기에 주로 스쿨버스와 코치 버스 부문에서 대중교통이 아닌 고객들로부터 수 메가와트의 주문을 받았습니다. 따라서 Proterra 전력 및 에너지의 총 수익은 전년 대비 127% 성장하여 2,400만 달러의 새로운 분기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Proterra Transit 부분
Proterra Transit으로 이동하면 특히 공급망 중단의 영향을 받은 2022년 1분기부터 생산이 반등하면서 2022년 1분기에 비해 수송 배송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2분기 결과는 현재 환경에 대한 공급망 성능 및 생산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일부 노력의 이점을 반영합니다.
그 결과 2021년 2분기 54대에서 2분기에 52대의 새로운 전기 대중 교통 버스를 인도했습니다. 이는 또한 생산 시스템의 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사전 공급망 이니셔티브로 2022년 1분기보다 30% 증가한 수치입니다. , Greenville 공장의 기록상 가장 높은 분기별 생산율을 기록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분기에 중고 버스를 인도하여 전기 대중 교통 버스에서 중고 시장의 잠재력을 계속해서 보여주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반적인 공급망 문제는 개선되지 않았으며 다른 품목 중에서 배선 하니스와 전원 커넥터의 제약에 계속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분기 초 중국의 COVID-19 잠금은 특히 모터 및 기타 전기 부품에서 일부 부족을 악화시켰습니다.
마진 부분
총 마진 및 EBITDA로 이동합니다. 우리는 분기에 약 600,000달러의 긍정적인 총 마진을 보고했으며, 인플레이션 및 공급망 이전에 보고된 전년도에 보고된 130만 달러의 총 이익보다 작지만 지난 두 분기 각각의 300만 달러의 총 손실에 비해 상당한 개선이 있었습니다. 임팩트가 정말 컸습니다. 지난 6개월에 비해 2분기 마진이 개선된 것은 공급망 중단을 완화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 결과였습니다.
이러한 조치 중 일부에는 자격을 갖춘 대체 공급업체, 브로커 네트워크 확장, 주요 공급업체와 함께 처리량 증가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가 포함되지만 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생산량 증가, 고정비 흡수 개선 및 노동 효율성 향상을 통해 우리의 노력에 대한 보상을 보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분기에 언급한 가격 책정 이니셔티브에 대한 간략한 업데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기억하시겠지만, 우리는 미래의 판매 주문을 위해 두 사업부 모두에 새로운 계약 가격을 구현했습니다.
Powered & Energy 측면에서는 재협상된 계약에 대한 고객 인도가 출하되기 시작하면서 하반기에 이점을 실현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 비즈니스의 대중교통 측면에서는 비즈니스의 긴 주기 특성으로 인해 더 큰 지연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안정화되기 시작하는 즉시 우리의 계약 가격 조정, 가격 결정으로 인한 총 마진 개선의 영향을 보기 전에 2023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인플레이션 추세가 계속해서 상승하는 경우 추가 가격 조치 없이 이러한 개선을 실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저는 우리 팀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으며 지난 6개월 동안 우리가 이룬 성과가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이는 우리의 민첩성과 극도로 도전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환경에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줍니다. 그렇긴 하지만 저는 우리 비즈니스가 계절적이거나 선형적이지 않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특히 특정 분기에 전달된 주문 또는 주문 크기의 조합에 따라 마진이 변동할 수 있는 운송 중입니다.
2022년 하반기에 총 마진은 부분적으로 재협상된 가격에 따라 더 많은 전력 공급을 혼합하여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반면에 대중 교통 총 마진은 버스 배달과 이전 계약 가격이 더 많이 혼합되어 있지만 최근 비용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2분기에 비해 좋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모든 신규 시설 램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사우스 캐롤라이나 그리어에 있는 새로운 배터리 시설의 완료 및 초기 램프와 관련된 시작 비용의 증가를 보게 될 것입니다. 최종 고객에게 제품을 배송하기 시작할 때까지 수익이 지연되기 때문에 이러한 비용의 대부분은 GAAP 표준에 따라 하반기 총 마진 성과에 반영됩니다.
새로운 제조 시설을 증설하는 단기적인 영향을 넘어 우리의 기본 총 마진은 비용 균형을 유지하는 더 높은 가격, 더 많은 생산량 및 규모 이점, 노동 효율성 개선, 더 효과적인 공급망으로 인해 앞으로 몇 년 동안 계속해서 개선될 것입니다. 새로운 제조 능력을 온라인으로 가져옴에 따라 전반적인 제조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대차대조표 관련
2분기에 조정된 EBITDA 손실 3,300만 달러는 주로 총 이익 60만 달러에서 운영 비용 약 4,700만 달러, 비현금 주식 보상 600만 달러, 감가상각비 330만 달러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금 측면에서 우리의 대차대조표는 6월 30일 현재 현금, 현금 등가물 및 단기 투자에서 5억 2,300만 달러로 견실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분기의 현금 사용량은 1분기의 6,100만 달러에서 7,500만 달러로 연속 증가했습니다. 1400만 달러의 현금 사용.
여기에는 장기 셀 공급 확보와 관련된 2분기 4천만 달러의 현금 사용, 주로 새로운 배터리 시설과 관련된 재고 및 자본 지출이 포함됩니다. 우리는 2028년까지 수 기가와트 시간의 공급을 위해 지난 8월 발표된 배터리 셀 공급 계약 연장을 위해 천만 달러를 선불했습니다. 우리는 2022년 1분기와 비교하여 새로운 배터리 제조 시설과 관련된 1천만 달러의 증분 자본 지출이 있었습니다.
또한 전 분기에 비해 재고가 약 2천만 달러 증가했습니다. 재고 증가는 전략적입니다. 우리는 향후 몇 개월에 걸쳐 가벼운 준비를 하기 위해 생산에 앞서 핵심 자재를 구매했으며 공급망 보안에 계속 투자할 것입니다. Greer 시설은 일단 가동되면 기존 배터리 생산 능력을 배가할 것이며 잠재적인 공급망 및 물류 문제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 사전에 전략적으로 재고를 확보할 것입니다.
우리는 6월 30일 현재 5억 2,300만 달러의 현금 등가물을 보유한 대차대조표가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대차 대조표의 건전성은 우연이 아닙니다. 유동성이 우선입니다. 항상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배터리 용량 확장, 제품 연구 및 개발, 운영 전반에 걸쳐 책임감 있게 투자하여 향후 몇 년간 성장 전략을 지원할 것입니다. 액면가에서 결과는 새로운 시설이 아닌 목표 없이 정상화 비율과 비교할 때 높은 현금 전선으로 나타납니다. 재고 및 자본 투자는 이번 분기 현금 전선의 3분의 2를 차지했습니다.
특히 급변하는 시기에 신중한 현금 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다는 점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우리 모두는 현재 직면하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가 곧 있을 모든 잠재적인 경기 침체를 극복할 수 있는 훌륭한 위치에 있으며 공급망과 인플레이션 역풍이 정상화됨에 따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총 마진을 개선할 수 있는 충분한 여지가 있다고 믿습니다.
CEO 가레스 조이스의 어닝 마무리 요약
첫째, 2분기에 두 사업부 모두에 의해 주도된 볼륨 및 매출의 탁월한 성장을 달성했으며 1분기 수준부터 순차적으로 총 마진을 개선했습니다.
둘째, 공급망 조건이 개선되지 않았고 경제 전망에 대한 위험이 증가하고 있지만 우리 팀은 실행 능력을 입증하고 있으며 수익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마진과 현금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목표 투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셋째, 배터리 용량을 확대하는 새로운 공장, 핵심 배터리 모듈 및 팩 원자재의 확보, 20대 이상의 차량에 배터리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한 공급업체 개발 계약을 통해 2023년에 진입할 수 있는 강력한 위치에 우리를 위한 투자를 믿습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대중 교통은 향후 몇 년 동안 전기 대중 교통 버스에 대한 새로운 연간 연방 자금 8억 달러 이상을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위치에 있습니다. 그리고 대차대조표도 건강합니다.
+ 질의응답 시간에 나온 Nikola의 Romeo power 인수건은 프로테라는 여전히 니콜라에 납품하며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있으며, 오히려 로미오파워를 인수함으로써 니콜라는 로미오파워를 통한 배터리팩 판매에는 관심이 없다고 하여 경쟁자가 줄어든 상황입니다.
개인적인 어닝 총평은 무난과 좋음 사이인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론 매크로 상황이랑 신규 구직상황을 통해 가이던스 인상을 기대했었는데 거기까진 무리였나 봅니다.
여전히 매크로상황은 쉽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도 정말 긍정적인 부분은 매출을 비트한것과, 마진을 꾸준히 개선하는 성과가 보인다는 것입니다. 이것 또한 단순히 매크로상황에 의존하지 않고, 리더쉽과 직원들의 역량으로 개선해낸것이 정말 믿음직한것 같습니다.
프로테라 트랜짓 사업부는 앞으로 하반기 말에있을 인프라법안 예산집행을 통해 꾸준한 수요를 통해 성장할 예정이고, 프로테라 파워드&에너지 사업부 역시 인상적인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프로토타입 수준에 있는 파트너사의 차량들이 점점 시리즈생산으로 전환 및 새로운 배터리 공장 오픈 등을 통해 가파른 성장을 지속 할수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곧 표결할 예정인 인플레이션 완화법안(기후법안)이 통과된다면 그 속도에 가속도가 붙을 것입니다.
앞으로 단기적으로 주가가 어떻게 될진 모르겠지만, 올해 하반기는 프로테라를 추가매수하기 좋은 시기인것 같습니다.
기후위기는 눈앞에있는 현실이며 프로테라는 친환경 상용차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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