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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미국주식
프로테라(PTRA, Proterra) 2022년 1분기 어닝 및 컨퍼런스콜 내용 본문
분기 매출 : 58.58M(예측 69.95M) 미스
분기 EPS : -0.43$(예측 -0.17) 미스
· 배터리 생산량 82MWh ->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86% 증가
· 상용차 OEM에 제공된 배터리 287세트 -> 전년 동기 대비 1000% 증가 / 이전 분기 대비 106% 증가
· 버스 판매 대수 40대 -> 전년동기대비 17% 감소
· 매출 58.58m ->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 / 이전분기대비 14% 감소
· 영업마진 -4.8% -> 이전분기 대비 -0.8%p 감소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상품 판매 원가상승과 임금상승으로인한 판관비 상승이 두드러집니다. 영업 및 매출 총 마진은 공급망이 어느정도 진정되어야 상승이 가능해 보입니다.

현금성 자산은 599M 을 보유하고있으며, 대차대조표는 여전히 건실합니다.
컨퍼런스콜 내용 요약
*Proterra Powered의 성장
Proterra Powered는 새로운 파트너십, 주문 및 배송에 고무적인 추진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은 드디어 의미있는 수익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배터리팩의 납품 규모뿐만 아니라 적용 범위도 증가했습니다. 1분기에 Proterra Powered는 10개의 서로 다른 OEM에 배터리 시스템을 제공했으며 그 중 4개는 시리즈 생산에 있으며 나머지는 올해 말 또는 가까운 장래에 시리즈 생산을 준비하기 위해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Shyft Group과의 계약을 강조하며, 다양한 주요 상용차 기업들이 프로테라 배터리팩을 채택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인프라 법안과 지자체 예산 관련
무공해 스쿨버스에 대한 25억 달러의 새로운 연방 기금 승인에 이어 향후 몇 년 동안 우리의 성장 전망을 더욱 뒷받침하기 위해 이 기금을 활용하기 위한 주 차원의 프로그램이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작년 말 뉴욕시가 2035년까지 9,500대의 모든 스쿨 버스를 전기화해야 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후. 4월에 통과된 뉴욕주 예산은 전국 최초로 2035년까지 주의 스쿨버스 50,000대를 전기로 전환합니다. 이와는 별도로 지난달 보스턴 공립학교는 오는 학년도부터 2030년까지 스쿨버스 739대를 모두 전기버스로 전환하겠다는 새로운 계획을 발표했다. 그래서 통학버스는 이제 전기화를 향한 길에서 여행 버스를 따라가는 패스트 트랙에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Daimler와의 관계 및 C2 Jouley 전기 스쿨 버스용 배터리 공급을 통해 이에 대한 주요 참가자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공급망 관련
공급망 환경이 전혀 개선되지 않았으며 실제로 일부 영역에서는 훨씬 더 어려워졌습니다.(COVID-19 관련 노동력 가용성, 항구에서의 연장된 백업 및 특정 원자재 부족) 또한 5주 연속 상하이의 완전한 폐쇄로 인해 광범위한 제조 중단, 추가 부족 및 배송 문제가 발생하였음. 최근 이러한 중국과 유럽의 혼란은 알루미늄 압출부터 계약자 주입, 센서 주입, 센서 나사, 고압 다이 비용, 일부 접착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에서 추가적인 부족을 위협중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예측할 수 없는 공급망 환경에서도 작업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최근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병목 현상과 부족에 대비할 수 있는 능력과 준비 상태를 개선하는 보호 장치를 설정한 여러 가지 새로운 공급망 계획을 시작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첫번째로 우리는 핵심 부품의 이중 소스를 제공할 공급업체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둘째, 당사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현재 자체 Tier 1 공급업체에 가장 큰 부족을 초래하고 있는 많은 원자재를 직접 조달하고 있습니다. (와이어링 하니스 뿐만아니라 다른 공급업체 까지도)
당사는 자체 브로커와 새로운 관계를 맺고 공급업체가 필요로 하는 추가 핵심 부품과 원자재를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당사의 사용을 위해 조달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우리는 이러한 새로운 공급원을 사용하여 부족에 가장 취약한 중요한 원자재를 안전하게 비축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주요 공급업체 중 일부에서 직접 현장 작업을 수행하여 제가 말하는 급증 용량을 보다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취약한 공급망 환경의 중요한 영향 중 하나는 부품 발송이 얼마나 산발적이 되었는가와 실제 생산량에 어떤 의미가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주요 공급업체는 함께 협력하여 자체 부품, 부족 및 생산 제약을 해결하고 과거 가장 중요한 작업 구축 일정에 집중할 수 있도록 생산 능력을 계획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러한 조치의 도움으로 생산량은 4분기 수치에 나타나지 않는 방식으로 분기 내내 일관되게 개선되었습니다. 3월 생산 생산량은 1월 수준에서 크게 개선되었으며 분기당 50대 이상의 버스 생산 속도를 지원할 수 있는 속도로 돌아왔습니다.
우리는 조립 라인을 따라 어딘가에 멈춰 있는 버스 수를 줄였고, 모터나 와이어링 하니스 같은 부품을 기다리는 버스도 50% 이상 줄였습니다. 하지만 오해하지 마세요. 나는 결코 공급망 문제가 없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부족은 여전히 도전과제이며 공급망은 불확실하게 계속 복잡합니다. 우리는 이미 수리 작업을 하고 있지만 먼저 정상화하기 위해 계속되는 공급망 중단에 대처하기 위해 더 많은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올해의 균형을 통해 생산을 개선합니다.
우리는 매출 성장이 전년 대비 24%에서 34% 사이에서 3억 달러에서 3억 2500만 달러 범위로 가속화될 것이라는 우리의 지침을 반복합니다.
*Greer의 새 배터리 공장 관련
사우스캐롤라이나주 그리어에 세 번째 배터리 공장 건설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예산과 시간에 맞춰 진행되고 있습니다. 장비 설치는 현재까지 계획대로 진행되었습니다. 4월 초에는 1, 2차 생산라인의 배터리 생산 인클로저 공사를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지난 주에 우리는 첫 번째 자동화 장비를 설치하고 처음으로 전원을 켰습니다. 5월 한 달간 철저한 테스트를 거칩니다. 그리고 앞으로 몇 주 안에 드라이브 트레인과 고전압 정션 박스를 포함한 보조 제품을 위한 배터리 모듈 장비와 비배터리 생산 장비의 설치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또한 시설에 인력을 잘 배치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주요 리더십 직책은 이미 고용되었으며 온보드입니다. 우리는 이제 제조, 엔지니어링, 유지보수 및 품질 팀을 채우는 과정에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올해 4분기에 생산을 시작한다는 목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부 별로 요약해보자면
Proterra Transit - 공급망 때문에 매우 힘듬. 기존 분기당 50대 배송에서 40대로 떨어짐, 하지만 여러가지 노력을 통해 3월부터 다시 50대수준까지 끌어올림. 상황봐가면서 2번째 교대 추가 예정
Proterra Powered - 각 분기당 배터리 생산용량이 20년에 25~30, 21년에 40, 22년은 82MWh 까지 증가함. 특히 올해 1분기에 배달한 배터리시스템 283세트는 작년 총 합보다 많음. 모건스탠리의 리서치에 따르면 북미와 유럽의 상용차배터리 시장이 90,000MWh 까지 성장 예상. 현재 프로테라는 82MWh 로 23M의 매출을 올렸는데, Greer의 새로운 배터리 공장이 오픈하면 생산량은 수~ GWh에 달함. 프로테라는 의미 있는 시장 마진으로 이 시장의 실질적인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이상적인 위치에 있다고 믿는다고함. 프로테라가 의미있는 시장점유율을 획득할 경우 매출은 21년 매출보다 적게는 10배 많게는 수십배까지 달성 가능 해보임
Proterra Energy - 주요 공급업체 중 하나는 초기 생산 문제를 극복했지만 선적 지연이 여전히 문제로 남아 있기 때문에 Proterra Energy 성장은 올해 하반기까지 재개되지 않을것이라 함
어닝 총평은 개인적으론 예상 했던것보다 좋아 보입니다. 버스 배송 및 마진은 당장 공급망 상황이 안좋아서 당연히 악화될수밖에 없다고 예상 했고, 어짜피 수요는 확고하며 이미 통과된 인프라 법안 자금과 계속 책정될 지자체 친환경 예산등을 통해 시간이 해결해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배터리팩 사업은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고성장, LG와의 장기공급계약, 다양한 상용차 OEM들과의 신규 계약 체결 및 다양한 차량 종류로의 확대, 그리고 고성장을 유지시킬 배터리공장 신설. 프로테라에 투자하는 이유는 바로 이 배터리와 충전소 사업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번 어닝 이후로 추매를 보류하고 있었는데, 만약 이번분기에 유럽과 중국의 상황 및 인플레이션이 좀 안정되는걸 지켜보면서 계속 추매를 이어나가볼 생각입니다.
시간이 없어서 글의 퀄리티가 떨어지네요. 양해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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